백세시대, 고루한 회고록 대신 힙한 유튜브 채널 만들기
유튜버 백세시대:당신의 삶이 콘텐츠 (큰글씨책)
유튜버 백세시대
https://www.yes24.com/Product/Goods/121129679
#유튜버, #유튜브, #시니어, #중장년층, #인생2막, #백세시대, #1인미디어, #크리에이터, #영상제작, #기획, #편집, #AI편집, #TTV, #노하우, #팁, #교육, #자기계발
출간일 : 2023년 8월 1일
E-BOOK 출간일 : 2023년 8월 1일
다빈치 books (131-92-02632)
크기: 152*220 (큰 글씨책)
분야: #자기계발, IT 모바일>모바일/태블릿/S...>유튜브
정가 : 15,000원
ISBN 979-11-92775-24-1
페이지 : 240
<책 소개>
시니어도 1인 크리에이터가 되는 시대
당신의 삶을 담은 콘텐츠, 100세까지 만들어봅시다
백세시대, 고루한 회고록 대신 힙한 유튜브 채널을 만들어 보세요!
유튜버 백세시대 당신의 삶이 콘텐츠입니다.
<출판사 서평>
“내 유튜브 채널을 만들고 싶긴 한데, 남들이 봐줄 만한 마땅한 재주가 없다?” 저자는 “당신의 삶 자체가 매력적인 유튜브 콘텐츠가 될 수 있다”라고 말한다. 경향신문 라이프팀 기자인 이유진 저자가 취재로 만난 시니어 유튜버들의 사례가 놀랍다. 푸짐하게 집밥 반찬을 만드는 영상만으로 대형 유튜버가 된 할머니부터 퇴직 후 회고록을 쓰는 대신 자신의 직업적 지식을 녹여 유튜브 채널을 운영 중인 할아버지까지 국내외 다양한 시니어 유튜버들의 사례를 소개한다. 또 왜 유독 시니어가 유튜브를 해야 하는지부터 유튜브 기획부터 제작하는 법 그리고 수익이 나기 시작하는 기준인 ‘구독자 천 명’ 만드는 법, 알고리즘의 비밀 등 저자가 3개월 만에 구독자 천 명을 돌파하면서 쌓은 실전 노하우를 아낌없이 담았다.
저자는 책에 소개된 시니어 유튜버들의 영상을 보며 ‘이 정도는 나도 할 수 있겠는데?’라는 생각이 든다면 일단 시도해보자고 독려한다. ‘재능은 체념을 허락하지 않는다’라는 말이 있다. 나에게 재능이 있는지 없는지는 일단 해봐야 알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저자는 유튜브의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끈기라고 말한다. 끝까지 체념하지 않고 이끌어나가는 사람이 결국 재능있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유튜브 백세시대>를 읽고 하루라도 빨리 나의 재능을 시험해보자.
<저자소개>
이유진 (yujin8823@gmail.com)
경향신문사 라이프팀 기자
유튜브 채널 <지식 아닌 지식> 운영
유튜브 채널 <옛날잡지> 패널 진행
2019 방송통신위원회 방송대상 본심 심사위원
2020 MAMA(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즈) 전문 심사위원
저서 <조물주 위에 건물주 위에 이제 콘텐주> <미래 직업 다이어리
2>(공저) <당신의 보도자료>(공저) 출간
유튜브 속 시니어들의 활약이 눈부시다. 이들은 향후 어느 세대보다 유튜브에 몰두하며 소비하고 또 생산하는 주축이 될 것이다. 그간 다양한 중장년층을 비롯해 시니어 크리에이터를 만났다. 그 내용을 토대로 작성한 시니어를 위한 유튜브 기획서가 운 좋게 관훈클럽정신영기금 지원을 받아 책으로 완성될 수 있었다. 원고를 쓰기 위해 보충 취재를 하던 중 나 역시 탄력을 받아 유튜브를 시작했다. 이 신기하고 흥미로운 세상에 발끝 정도만 담가봤는데, 신세계에 눈이 번쩍 뜨인다.
방송사 아나운서 시험을 보지 않아도, PD나 기자 같은 언론 고시를 보지 않아도 누구나 나만의 방송을 할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 이 기회를 놓칠 수 없다. 백세시대, 평생을 쌓아온 당신의 연륜과 노하우를 기록으로 남길 기회다. 아무도 읽지 않는 고루한 회고록을 쓸 것인가, 세대 구분 없이 모두가 보고 즐기는 콘텐츠를 만들 것인가. 당신의 선택만이 남았다. 인생 2막을 꿈꾸는 시니어 파이팅!
<목차>
Chapter 1
유튜브, 레드 오션? 그레이 오션!
시니어일수록 SNS가 필요하다 15
중장년, 컴맹의 시대는 지났다 17
왜 유튜브일까? 21
유튜브, 그늘도 물론 있다 23
유튜브는 시니어 크리에이터를 기다리고 있다 26
누구나 나만의 콘텐츠가 있으니까! 28
Chapter 2
나의 유튜버 도전기를 공개합니다
유튜브를 1도 모르고 시작했다 33
콘텐츠는 뭐로 하지? 35
당연하지만 영 반응이 없었다 36
사람들이 좋아하는 유튜브 소재란? 38
구독자 한 명 한 명이 정말 소중하다 40
알고리즘이 봐주는 2개월이 승부처? 42
알고리즘 신이시여! 44
목 차
영상 하나에 500명 구독자가 붙었다 46
포장을 잘해야 팔린다 48
동력을 잃지 말아야 한다 50
적어도 수십 년 구천을 떠돌 나의 콘텐츠 52
한 우물 파기가 중요하다 53
타깃층 구미에 맞는 편집 55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째도 성실, 둘째도 성실 56
잘나가는 영상 만들기 58
재능은 체념을 허락하지 않는다 60
Chapter 3
취미가 돈이 되는 시대
‘건물주’ 아닌 ‘콘텐주(主)’가 되시렵니까? 65
앉아서 돈 벌기 ‘유튜브 파트너 프로그램’ 67
광고의 종류, 어떤 것들이 있을까? 69
일어서서 돈 벌기 ‘채널 멤버십’과 ‘슈퍼챗’ 70
내 채널이 쇼핑몰과 광고판이 된다? 73
Chapter 4
알고리즘 타는 영상 만들기
알고리즘 타기 4가지 기본은? 77
구독자들의 만족도 ‘좋아요’ 78
추천 동영상 되기 79
꿈의 무대 ‘인기 급상승 동영상’ 79
취향 저격의 시대 81
취향 저격이라지만 대중성을 간과할 수 없다 82
대중성이 있는 콘텐츠는 무엇일까요? 84
인내가 있어야 대박도 있다 85
Chapter 5
국내 할머니 할아버지 유튜버
인기 있는 시니어 유튜버의 특징은 무얼까? 89
K–할머니의 손맛 안 볼 수 없다 ‘손맛할머니’ 92
취미 부자 강석우 ‘강석우의 오마이강’ 98
자녀 교육 조언해 주는 할아버지 ‘잘키우자TV’ 100
나만의 연륜과 노하우로 ‘이상문TV’ 102
‘꼰대’ 아닌 보듬는 할머니 자처한 정덕희의 ‘THE KEY’ 107
기록이 곧 재산 ‘이홍렬TV’ 110
박막례 할머니 빼놓을 수 없지 ‘박막례 할머니 Korean Grandma’ 114
시니어도 먹방 한다 ‘영원씨TV’ 116
전문성 살리는 것이 최고의 콘텐츠 비법 ‘차산선생법률상식’ 118
Chapter 6
‘대박 난’ 해외 할머니 할아버지 유튜버
106세 유튜버 마스타나마 ‘Country Foods’ 123
80대 할머니도 게임 좋아해 ‘Shirley Curry’ 126
K–푸드 글로벌 유튜버 ‘망치’ 130
할아버지는 떠났지만 나눔의 정신은 남았다 ‘Grandpa Kitchen’ 133
‘일본의 밥 로스’ 시바사키 하루미치 할아버지의 수채화 강의
‘Watercolor by Shibasaki’ 135
친환경 할머니 다라 미치코 ‘Earthおばあちゃんねる(지구 할머니 채널)’ 139
Chapter 7
이제 나도 유튜버 되기 –기본상식 편-
“음… 유튜브 계정은 있으시죠…?” 145
구글 계정 만들기 145
내 유튜브 채널 만들기 146
영상 한번 올려보기 147
섬네일 만들기 149
구독 버튼 만들기 150
제목과 설명 잘 쓰기 151
저작권에 주의하세요 151
조심해야 할 저작권 종류, 뭐가 있을까? 153
열 번 강조해도 과하지 않은 것 “잘되는 영상은 무엇일까?” 155
해서는 안 되는 일! 삭제와 맞구독, 돈으로 구독자 사기 155
Chapter 8
이제 나도 유튜버 되기 –준비 편–
‘이것만은 꼭 알자’ 유튜브 콘텐츠 용어 161
영상 만들기 전에 짚고 넘어가는 18가지 체크 포인트 165
Chapter 9
이제 나도 유튜버 되기 –실전 편–
시니어가 쓰기 편한 편집 프로그램은? 179
편집이란? 184
영상 편집해 보기 186
TTV 기술 어디까지 왔나? 232
그래도 기본적인 편집 기술은 익히는 것이 좋다 235
책을 마치며, 기회는 누구에게나 있다 237